〔발행인 칼럼〕 왜 그런 기사를 쓰냐고 묻는다면

황당한 이야기가 누군가에게는 강력한 반증이 된다


이단 사이비에서 벌어지는 시시콜콜한 이야기를 굳이 기사로 담아야 하느냐고 묻는 이들이 있다질문의 의도는 이해한다교주나 핵심 인사들의 터무니없는 주장이나 기이한 행보는 이단 사이비에 무관심한 이들에게 아무런 의미가 없다그런데 피해자탈퇴자 혹은 신도라면 상황은 달라진다특히 신도에겐 더더욱 그렇다.

혹자는 정통교리만 들이밀어 반증을 시도한다어설픈 교리적 논쟁만큼 위험한 일이 또 없는데도 말이다신도들은 교리적 세뇌와 더불어 개신교 교리를 반박하는 반증 교리를 배운다저들의 교리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논쟁은 혼란만 가중할 뿐이다교주는 성경도 다시 쓸 수 있는 존재라고 믿는 신도들에게 성경만으로 만든 반증 교리는 한계가 있다.

 

〔발행인 칼럼〕 왜 그런 기사를 쓰냐고 묻는다면

  

때로는 해당 단체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나 교주의 말실수 혹은 기이한 행보가 정통교리보다 더 큰 반증이 된다예를 들어 보자한 사이비 단체는 피해자의 시위를 막기 위해 시위 금지 가처분 신청을 남발했다그중 일부가 받아들여졌다하지만 몇 줄의 피켓 내용이 문제였지 시위 자체를 못 하게 된 건 아니었다피해자들은 의도적으로 시위를 멈췄다아니나 다를까 교주는 신도들에게 피해자들이 앞으로 시위를 하지 못한다며 자신들이 승리했다는 식으로 설교했다.

한 달 뒤피해자들의 대대적인 시위가 이어졌다신도들은 당황했다분명 자신들이 신으로 믿는 이가 시위는 없을 거라 말했다. “시위는 없을 것.” 이 말은 신도들에게 하나의 교리가 된 셈이다오류가 있으면 안 된다그런데 신도들은 교주의 오류를 목격했다비록 소수일지라도 의심을 하는 자가 생긴다실망과 의심이 파고들 때탈퇴자들과 함께 만든 반증 교리를 제시하면 상당한 효과가 있다.

필자의 글을 보고 신천지를 탈퇴했다는 사람을 만난 적이 있다왜 그런 기사를 쓰냐고 묻는다면대답은 한 가지다황당한 이야기가 누군가에게는 강력한 반증이 되기 때문이다.

조믿음 기자 bareunmedia@naver.com

Previous Post

한기총, 인터콥 최바울 공동회장으로 임명 논란

Next Post

앞에선 정교분리 뒤에선 후보자에 접근? 신천지의 모순된 행보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