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제1계명만큼은 잘 지킵니다?

손재익 목사의 십계명 바르게 이해하기(4)


우리의 착각

흔히들 이렇게 생각합니다. “제가 다른 계명은 몰라도 제1계명만큼은 잘 지키고 있습니다저는 부처를 믿는 것도 아니고알라를 믿는 것도 아니거든요1계명도 못 지켜서야 그리스도인이라고 할 수 있나요” 대부분의 독자들도 이렇게 생각하실 것입니다이러한 생각은 십계명을 얼마나 단순하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잘 보여줍니다물론 표면적으로 우리들은 제1계명을 잘 지킵니다하나님 외에 다른 신을 두진 않습니다집에 불상을 모시지도점집을 드나들지도 않으니 제1계명을 잘 지키고 있긴 합니다.

▲ 손재익 목사

1계명이 말하는 다른 신의 넓은 의미

하지만 제1계명은 단순한 계명이 아닙니다훨씬 더 넓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1계명이 말씀하는 하나님 외의 다른 신이란 기본적으로 바알아스다롯아세라부처(Buddha)알라(Allah) 등과 같은 다른 신을 말하지만꼭 인격을 가진 신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빌립보서 3장 19절을 보겠습니다. “그들의 마침은 멸망이요 그들의 신은 배요 그 영광은 그들의 부끄러움에 있고 땅의 일을 생각하는 자라라고 말씀하는데여기 는 우리의 복부(腹部)를 의미합니다영어로 stomach입니다비유적으로 말해 먹는 것도 다른 신이 될 수 있음을 말씀합니다하나님보다 먹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면 그것이 곧 제1계명을 어기는 것입니다하박국 1장 11절을 보면 그들은 자기들의 힘을 자기들의 신으로 삼는 자들이라 이에 바람 같이 급히 몰아 지나치게 행하여 범죄하리라라고 말씀합니다이 말씀에 의하면 자기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거나 믿는 것도 제1계명을 어기는 것입니다이 외에도 성경에서는 재물(욥 31:24; 마 6:24), 탐심(눅 12:16-21; 골 3:5), 쾌락(딤후 3:4)도 다른 신이 될 수 있다고 가르칩니다.

보다를 넘어 나란히

이렇게 말씀드리면저는 재물보다 하나님을 더 좋아한 적은 없습니다먹는 것보다 하나님을 더 좋아한 적은 없습니다.”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그래서 한 가지 더 살펴보겠습니다.

 

출애굽기 20장 3절을 보면 나 외에는으로 번역된 말이 나오는데이 단어는 히브리어로 엘 파나이로서직역하면 내 앞에”(before me)라는 뜻입니다그래서 개역개정성경의 난외주에는 내 앞에라고 되어 있고, NIV는 출애굽기 20장 3절을 “You shall have no other gods before me라고 번역했습니다.

 

그런데 내 앞에라는 말은 하나님과 나란히하나님 곁에라는 뜻도 될 수 있습니다그래서 NIV의 난외주는 “before”라는 말이 “besides”, 즉 곁에라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음을 말해 주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제1계명은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을 섬기면 안 된다는 말이면서 또한 하나님과 동시에 다른 신을 두는 것을 금하고 있습니다다시 말하면, “나 외에라는 말은 하나님을 버리고 다른 신을 섬기는 것 뿐 아니라 하나님과 병행해서 다른 신을 섬기는 것도 포함합니다하나님을 안 믿고 다른 신을 믿는 것만 아니라 하나님과 동시에 하나님과 동등한 수준으로 어떤 존재에 대해 의지하면 제1계명을 어기게 됩니다(cf. 사 40:25).

 

나 외에라는 말이 하나님과 나란히라는 뜻이 있다는 사실은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95문답도 분명히 가르칩니다.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95우상 숭배란 무엇입니까?

우상 숭배란 말씀으로 자신을 계시하신 유일하고 참되신 하나님 대신in place of,14) 혹은 하나님과 나란히alongside of다른 어떤 것을 신뢰하거나 고안하여 소유하는 것입니다.15)

14) 요 5:23; 엡 2:12; 요일 2:23; 요이 9 15) 대상 16:26; 사 44:15-17; 마 6:24갈 4:8; 엡 5:5; 빌 3:19

또한 마태복음 6장 24절은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니 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김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라며 제1계명에 이러한 의미가 있음을 간접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범하는 제1계명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하나님보다 더 신뢰하거나 하나님과 나란히 두는 것은 제1계명이 금하는 다른 신입니다바알이나 아스다롯과 같은 신들이 다른 신이 될 수도 있고자연현상을 지배하는 해와 달도 다른 신이 될 수 있으며나무나 동물 같은 토템(totem)도 다른 신이 될 수 있습니다샤머니즘이나 동북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나라에서의 조상숭배도 다른 신이 될 수 있습니다사람의 힘도 다른 신이 될 수 있습니다(합 1:11). 자기 자신도 신이 될 수 있습니다학생들에게는 학업(공부), 이성교제외모연예인 등이부모에게는 자녀자녀의 학업 등이성인에게는 명예권력돈 등이 다른 신이 될 수 있습니다.

어기는 것을 넘어서

우리가 제1계명을 잘 어기고 있다는 사실은 제1계명의 긍정명령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십계명은 그 형태가 “~을 하지 말라는 부정명령을 기본으로 합니다그러다보니 각 계명을 어기지만 않으면 잘 지킨다고 생각합니다하지만그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을 하지 말라는 이면에는 “~을 하라는 명령이 있습니다즉 부정명령은 긍정명령을 포함합니다그렇기에 제1계명의 경우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을 섬기지 않으면” 그것으로 충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마음과 뜻과 힘을 다해 섬기는 것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1계명은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을 두지 않는 것으로 만족하지 말고 온 힘을 다해 하나님을 섬기며 사랑하라고 명령합니다하나님 외에 다른 신을 섬기지만 않는 것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섬겨야 합니다하나님을 힘써 섬겨야 합니다하나님을 사랑해야 합니다마음과 뜻과 힘을 다해 하나님을 경배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하나님을 묵상하고 존경하고 흠모해야 합니다하나님만을 신뢰하고 하나님을 바라고 하나님을 기뻐해야 합니다.

 

이 사실은 마태복음 22장 3738절에서 예수님께서 “(37)….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38)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라고 하신 말씀을 통해서 분명히 드러납니다.

1계명을 과신하지 말자

우리는 제1계명을 잘 지키고 있다고 과신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 세상에 그 누구도 제1계명을 제대로 지키는 사람은 없습니다우리 모두 날마다 제1계명을 어기는 자들입니다. “저는 다른 계명을 몰라도 제1계명만큼은 잘 지키고 있습니다라고 착각하지 말아야 하겠습니다그런데 제1계명만 아닙니다앞으로 다루게 될 모든 계명들이 다 마찬가지입니다우리는 날마다 범죄 하는 자들입니다. “주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편집자 주필자 손재익 목사는 한길교회(http://cafe.daum.net/hgpch)를 담임하고 있다저서로 『십계명언약의 10가지 말씀』(디다스코)이 있다.

 

손재익 목사 bareunmedia@gmail.com

Previous Post

교회사 속 이단(1) 영지주의

Next Post

다미선교회는 사기, 하나님의교회는?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