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마음으로 낳은 자식들입니다.”

사랑의비전학교 장순홍 교장 인터뷰


학교는 나올 것임집에는 안 들어갈 것임.” 교장실 탁자 위에 몇 자 끄적여 놓은 종이가 눈에 띈다낙서인가 싶었는데한 학생이 남겨놓은 메모라고 한다.

여기 있는 친구들이요벼랑 끝에 몰린 애들이죠.”

인천광역시 부평구에 위치한 위탁대안학교사랑의비전학교(교장 장순홍)를 찾았다분명 주소대로 찾아갔는데 건물에 간판이 보이지 않는다이리저리 둘러보다 일단 계단을 올랐다마침 장순홍 교장이 내려온다. 10분 후 도착한다는 메시지를 보냈는데말은 하지 않았지만 없는 간판 때문에 기자가 헤매진 않을까 싶어 마중 나오던 참이었나 보다.

사람들은 이곳을 문제아들의 집합소라고 부른단다그래서 주변을 의식해 간판도 달지 않았다고 한다죄인도 아닌 아이들이 왜 이런 대우를 받아야 하나 싶지만어떻게든 학생들이 무탈하게 생활하길 바라는 장 교장의 마음이 느껴진다.

위탁대안학교란 정규 학교로부터 학생을 위탁받아 교육하는 기관이다. ‘대안교육기관의 지정 및 학생위탁 등에 관한 규칙에 따라 시도별로 시행되고 있다일 년간 위탁 교육을 받고 원래 학교로 돌아가거나 재위탁도 가능하다위탁기간에도 학생은 원래 교적을 유지하기 때문에 3학년을 위탁대안학교에서 마치면 본래 학교의 졸업장을 받는다.

2013년에 개교한 사랑의비전학교는 인천지역의 여섯 개 위탁교육기관 중 하나다고등학교 과정이고 각 학년 정원이 15명인 남녀공학이다. 5명의 전임직원과 약 15명의 시간 강사들이 일반교과 50%, 대안교과 50%로 수업을 편성해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제 마음으로 낳은 자식들입니다.
▲장순홍 교장(사랑의선교교회 담임목사)

장순홍 교장은 학교로 오는 학생들 대다수가 학업 중단 위기에 처해있고더 물러설 곳이 없는 친구들이라고 전한다가출을 밥 먹듯이 하거나자해를 하거나가정법원에서 재판을 받거나 혹은 소년원에 다녀오거나심한 우울증으로 정신과 치료를 받은 학생까지학생들이 처한 환경만 보면 말 그대로 문제라고 할 수 있겠다그런데 장 교장은 이 학생들의 마음을 들여다보았다가정과 사회로부터 받은 상처를 가득 품고 사는 아이들장 교장은 그 상처를 보았고 그것을 끌어안기로 했다.

장 교장은 결과만 들여다보며 당연히 학생들을 비난하고 정죄하고 징계해야 한다그러나 그것은 문제를 풀어갈 수 있는 방식이 아니다주변에서는 꼴통들이 모였으니 얼마나 힘들겠냐고 이야기한다실제로 대화를 할 수 없을 정도로 분노로 가득 찬 아이도 있다그런데 이들의 잘못을 나열하며 징계하고 처벌한다고 이들의 삶을 바꿀 수 있을까기다림이 필요하다그 기다림의 바탕에는 사랑이 있어야 한다이해배려존중신뢰지지용서만이 아이들의 차갑게 얼어붙은 마음을 녹일 수 있다아이들에게는 지지자가 필요하다라고 말한다.

장 교장은 학생들의 이야기를 들어주기만 해도 의외로 많은 문제가 쉽게 해결된다고 전한다장 교장은 한 학생이 문제를 일으켰다면 일단 들어준다왜 그런 일을 했는지억울한 일은 없는지지금까지 자신들의 이야기를 들어준 사람이 없었던 아이들이다아이는 자신의 이야기를 터놓으며 결국 잘못을 수긍하고자신이 벌여놓은 문제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는 생각까지 가지게 된다그런 아이에게는 징계가 교육이 된다이런 과정 없는 책망은 아이를 변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라고 말한다.

학교라면 진절머리나는 아이들이다학교에 대한 좋은 추억이 없어서 학교 자체가 싫은 아이들이다공부하는 습관은커녕 앉아있는 습관조차 안 되어있다외부 강사들은 이런 학생들을 데리고 수업하다 곤욕을 치르기도 한다그래서 교육청이나 부모들은 학생들이 그냥’ 졸업만 무사히 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부탁한다그런데 장 교장은 그냥이라는 말이 가장 무섭다고 한다.

장 교장은 교육청이나 부모님들은 학업을 중단하지 않고 학교만 마칠 수 있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우선인 것 같다그냥 졸업만 하게 잘 관리해 달라고 한다그런데 우리 학교 입장은 다르다관리보다는 희망에 초점을 맞춘다그냥 졸업만 하면 아이가 이 학교를 벗어났을 때 또 어떤 문제를 일으킬지 모르는 일 아닌가라며 학교의 모토가 아름다운 미래를 설계하는 사랑의비전학교다우리 학교에 위탁된 졸업생 중 70~80%가 대학에 진학하여 인생의 방향을 바꾸게 된다고 덧붙였다.

개교한 지 5년이 지났으니 서서히 열매들도 보인다대학교에 진학한 아이들취업을 하는 아이들한때 희망도 소망도 없어 보이던 아이들이 우리 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으로 자리 잡아 간다는 자체가 장 교장에겐 이 일을 하는 동기가 된다.

 

▲학생들의 다양한 활동

  

이 일을 위해 학교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그중에서도 오리엔티어링 캠프에 많은 신경을 쓴다오리엔티어링이란 지도와 나침반만을 가지고 목적지를 찾아가는 단체 경기다학생들은 프로그램을 통해서 빠른 판단력지력체력을 키우며 책임감과 협동심을 배워간다학교는 오리엔티어링의 장점을 효율적으로 개선하여체험 활동예절교육상호멘토링 등 다양한 대안교육에 접목하고 있다.

끝으로 장 교장은 고등학교 통틀어 중도에 학업을 포기하는 학생들이 인천에만 매년 2000여 명전국에는 6만여 명이 된다그런데 1년에 위탁대안학교를 통해 학업 중단을 예방하는 숫자는 (인천만)300여 명에 불과하다국가가 제도를 만든 것은 좋은데 좀 더 확대되고 현실적인 지원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교사 인건비와 일부 필요 경비를 지원받지만임대료 및 여러 가지 비용을 학교 스스로가 부담해야 한다사랑의비전학교는 체험학습을 많이 하다 보니 항상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는다라며 교회들이 이 사역에 동참해 주면 좋겠다교회가 보이는 사역많은 사람이 할 만한 사역이 아니라 소외되고 주목받지 못하는 사역에 눈을 돌렸으면 좋겠다고 전한다(사실 장 교장은 오랫동안 목회를 해온 예장개혁 측 목회자다사랑의비전학교는 장 교장의 동료 목회자들이 함께 헌신하고 있다.).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장 교장은 이 아이들은 마음으로 낳은 자식이라며 포기 하지 않겠다고 다짐한다. “사랑의비전학교는 학생들을 사랑하며 헌신하는 교직원들이 희망의 기다림을 현실로 만들어가는 일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사랑의비전학교 후원계좌: 1005-902-633603(우리은행사랑의비전학교)

조믿음 기자 bareunmedia@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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