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재익 목사의 십계명 바르게 이해하기(1)


사도신경, 주기도문, 그리고 십계명

교회를 다니면 가장 많이 하는 것이 예배드리는 것입니다주일에도 예배수요일에도 예배그 외 각종 모임에서 예배를 드립니다예배 시간에 빠지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바로 사도신경과 주기도문 입니다주일 공예배는 물론 수요기도회그 외에 짧게 드리는 예배 중에도 사도신경과 주기도문은 빠지지 않습니다어떤 경우에는 예배를 사도신경으로 시작하고 주기도문으로 마칩니다이유가 뭘까요두 가지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사도신경주기도문과 함께 중요하게 여겨졌던 것이 있습니다오늘날 소외되는 십계명 입니다사도신경주기도문십계명 이 세 가지는 원래 주일 공예배때 빠지지 않았습니다지금도 여전히 십계명을 빼지 않고 예배드리는 교회들이 많습니다이 세 가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찬송가나 성경의 첫 페이지와 마지막 페이지에 실려 있습니다실제로 교회 역사 속에서 기독교인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교리였습니다. 사도신경십계명주기도문은 그리스도인들이 알아야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가장 핵심적인 내용입니다사도신경은 그리스도인은 무엇을 믿는가?”를 주기도문은 그리스도인은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가?”십계명은 그리스도인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요약해 놓았습니다이 세 가지에 대한 명확한 이해는 그리스도인의 신앙과 생활에 유익이 됩니다.
▲손재익 목사

잊혀진 십계명

그런데 언젠가부터 십계명이 덜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습니다사도신경이나 주기도문은 잘 암송하는데십계명은 암송은커녕 몇 계명이 무엇인지 잘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가령 제6계명이 무엇입니까라고 물으면 대답하기를 주저하는 그리스도인들이 태반입니다심지어 신앙생활을 수십 년 하신 분도 답하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십계명은 교회에서도 잘 가르치고 배우지 않습니다. 5월 둘째 주일이면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설교는 많이 듣지만그 외에 계명을 다룬 설교를 듣기 어렵습니다그래서일까요한국교회가 요즘 세상으로부터 손가락질 당합니다윤리의식이 세상보다 못하다고 비난당합니다. “그리스도인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요약해 놓은 십계명을 알지 모르기 때문 아닐까요?

앞으로 다룰 내용들

지금 이 글을 읽고 독자 중에도 십계명을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십계명 바르게 이해하기라는 시리즈를 통해 십계명에 대해서 배워보겠습니다앞으로 이 시리즈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루려고 합니다먼저 십계명이 그리스도인들에게 어떤 의미인지를 알고 각 계명의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이 때 각 계명을 주신 하나님의 의도도 알아보겠습니다그리고 ▲십계명은 율법이니까 복음 시대를 사는 우리들은 안 지켜도 되는 것 아닌가요▲살인간음도둑질 같은 큰 죄를 지은 적도 없고 지을 가능성도 없습니다이미 저는 잘 지키고 있습니다 ▲십계명을 지키면 복을 받나요▲십계명이 족쇄 같아요그냥 은혜로 살면 되지 않나요등 주변에서 자주 듣는 질문과 오해도 풀어보겠습니다.

위의 내용들을 통해 십계명을 바르게 이해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그리스도인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알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 드리는 독자들 되길 바랍니다.

 

편집자 주필자 손재익 목사는 한길교회(http://cafe.daum.net/hgpch)를 담임하고 있다저서로 『십계명언약의 10가지 말씀』(디다스코)이 있다.

 

손재익 목사 bareunmedia@gmail.com

Previous Post

베드로의 “말씀에 의지하여”는 신앙적 결단일까?

Next Post

신사도운동 분별하기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