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지, 해외 포교 어떻게 하나?

터키 이스탄불 지역 포교 유경험자의 폭로


신천지의 해외 진출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신천지 내부 자료에 따르면 신천지는 해외 40개국에 진출해 22,478명의 신도(2019년 1월 13일 기준)를 보유 중이다신천지 맛디아 지파에서 9년간 활동하고터키 이스탄불 지역에서 2년 이상 포교활동을 펼쳤던 탈퇴자 씨가 1월 22터키 이스탄불 지역의 신천지 포교활동과 현황을 폭로했다.

일 년 동안 소득 없던 포교사업으로 활로 모색

씨에 따르면 처음 일 년은 포교에 큰 소득이 없었다신천지 신도 약 10명이 시리아 난민이 살던 집을 빌려 한 장소에서 지냈다재정적 어려움으로 청년 신도들은 하루 한 끼만 먹는 경우가 많았다.

신천지 신도들은 몇 가지 사업과 문화 활동을 시작하며 포교활동에 박차를 가했다화장품 사업을 시도했지만 지지부진하자 현지 청년들의 왕래가 많은 지역에 “Cheongdo”(편집자 주청도이만희의 고향이 경북 청도)라는 빙수 카페를 만들었다이 카페가 자리를 잡아 한국 음식을 하는 식당으로 리뉴얼 했고매출이 높아 2호점을 계획 중이다.

 

▲신천지 신도들이 터키에 세운 청도 카페

다양한 문화 포교

신천지 신도들은 사업과는 별도로 문화 포교의 장을 만들었다한국 문화원부터 시작했다한국어 교사 자격증을 취득한 신도들이 터키로 와서 한국어 수업을 진행했다매주 토요일은 한국 영화한국 음식 체험한국 놀이 체험 등을 열어 현지인들과 관계를 맺었다유튜브 채널을 만들어 한국 문화 및 언어 등을 주제로 한 영상을 올리기도 했다. A 씨는 한류 열풍으로 인해 한국 문화로 포교하는 일이 비교적 수월했다고 전했다.

씨가 전한 신천지의 포교방법은 국내에서와 유사하다. 1차는 관계 맺기다한국어에 관심을 보이는 현지인들과의 언어 공부남북 분단 문제행복 프로젝트소통 논문 작성도형 상담인문학 세미나 등 다양한 방법으로 사람들에게 다가간다특히 한국문화원과 청도카페는 한국에 관심을 가지는 외국인들과 관계를 맺는데 일등 공신이 되었다물론 국내에서처럼 맺은 관계는 성경공부로 이어진다.

해외 신도 어떻게 관리하나

씨는 현재 터키 지역의 신천지 신도가 약 100(수강생 포함)이라고 밝혔다이들은 철저한 관리를 받으며 신천지 교리에 세뇌되고 있다집회는 통역자를 통해 동시통역으로 진행된다집회 후 신천지 교리를 깨달았는지 점검한다한국에서 벌어지는 신천지 시험에도 동참하도록 독려한다신천지 고위 간부들은 터키로 파견된 미혼 신도들에게 현지인들과 결혼해 국적을 따라고 권유하기도 한다.

한편, A 씨는 신천지 터키인 강사가 4교사 가능자가 7(2018년 10월 기준)이라고 전했다이들은 한 달에 약 800리라(한국 돈 약 17만 원)를 받고 함께 합숙하면서 아침 7시부터 자정까지 포교활동에 매달린다.

 

▲터키에서 이뤄지는 신천지 집회

씨는 신천지가 터키에 자리를 잡으면서 이탈리아코소보 등지에까지 활동 범위를 넓히고 있다고 말했다터키 이스탄불에 신도 100명가량이 모이면 타지 개척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는 계획을 세웠다고 전했다터키의 한국 식당과 문화원이 신천지 내에서 성공사례가 되어 앞으로 식당과 문화원을 체계적으로 운영하며 포교활동을 펼칠 것으로 전망했다.

여러 나라를 다니며 선교 활동을 펼친 한 선교사는 신천지가 해외에서 이정도로까지 포교활동을 펼치는지 알지 못했다라며 신천지의 포교 방식이 한국인 선교사라면 한 번쯤은 생각하고혹은 현장에서 충분히 사용하고 있는 방식이다경각심을 가지고 어떻게 대응할지 준비해야한다라고 밝혔다.

씨는 신천지에서 비교적 최근에 해외선교부가 만들어졌다고 밝혔다해외포교를 위해서 일정 기간 언어사례 공유말씀 훈련 등을 받고 해외로 보내진다신도들 사이에서 해외로 나가 포교활동을 하겠다는 이들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신천지 내부 자료에 따르면 신천지는 유럽 9개국오세아니아 2개국아프리카 5개국아시아 16개국북아메리카 2개국남아메리카 6개국 등 총 40개국에 진출해 있다신천지 뿐 아니라 통일교는 공식적으로 195개국에 진출해 있으며하나님의교회구원파만민중앙교회 등 많은 이단 사이비가 해외 포교활동을 펼치고 있다교회 혹은 선교단체가 각개 전투 식으로 선교활동을 펼치는 한국교회가 공동 대응책을 마련해야 하는 시점이다.

조믿음 기자 bareunmedia@naver.com

Previous Post

【한컷인물교회사】 이그나티우스

Next Post

【인포그래픽】 한 눈에 보는 사도 바울의 1차 전도여행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