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을 미끼로 포교하는 통일교

가정은 행복의 궁전.’ 서울시 한 주택가에 부착된 전단지 제목이다. ‘꼭 결혼해 행복하게 살고 싶은 분’, ‘기회가 부족했던 분’, ‘무료 상담해드립니다’ 등의 문구가 눈에 띈다대상은 50대 이하 남녀로 한정하며배포자는 참가정 실천 운동 본부라고 밝히고 있다.

결혼을 미끼로 포교하는 통일교
▲통일교 중매 포교 전단

  

참가정 실천 운동 본부는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이하 통일교)의 유관기관이다통일교는 기독교 중심의 인류 구원시대는 지났고참된 가정을 통해 구원시대를 열어간다며 이처럼 중매를 서는 방식으로 포교를 벌이고 있다.

통일교 홈페이지에는 ‘2세 매칭 및 약혼 확정자 교육이 공지돼 있다통일교 주요행사인 합동결혼식을 앞두고 가정수업을 받는 것이다신청날짜는 천일국 6년 천력 5월 20일까지’(편집자 주양력 7월 14)라고 기재했다.

통일교 행사인 합동결혼식은 하나님 뜻에 맞는 올바른 가정을 이룬다는 데 목적을 둔다통일교 중매 포교에 담긴 노림수다. 1961년 시작됐으며문선명 씨는 2012년 사망하기 전까지 직접 배우자를 정해줬다.

통일교에 따르면 비신자를 포함해 지금까지 5억쌍 이상이 합동 결혼했다박근혜 전 대통령 동생 박근령씨와 신동욱 공화당 총재도 2009년 합동 결혼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합동결혼식은 문선명 씨 사망 후 통일교 주요 행사에서 주요 사업으로 바뀌는 모양새다합동결혼 헌금은 200만 원 가량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통일교는 문선명 씨 사후 아내 한학자 통일교와 7남 문형진 통일교로 양분되었다문형진 씨는 지난 2미국 펜실베니아 주 뉴파운드랜드 생츄어리 통일교회에서 열린 합동결혼식 참석자들에게 신의 무기인 쇠막대를 가져오라며 AR-15 총기 휴대를 지시해 미국 사회를 발칵 뒤집었다.

AR-15는 같은 달 17명이 희생됐던 플로리다 고등학교 총기 난사 사건에 쓰였다문선명의 4남 문국진 씨는 총기회사 카 암스(Kahr Arms)’를 설립해 펜실베니아 주에 본부를 두고총기를 판매하는 소매점도 운영한다.

석대성 객원기자 bareunmedia@naver.com

Previous Post

기독교는 가짜 신비주의를 어떻게 분별할 것인가

Next Post

사린가스 테러의 배후 옴진리교 교주 아사하라 쇼코, 사형집행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