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인과 아벨 기사는 예배 모범을 위한 본문인가?

장상태 목사의 성경 오해 풀고 읽기(4)


가인과 아벨의 이야기는 정통 교회와 이단을 포함해서 성경 중에 가장 많이 설교 되는 본문 중 하나이다대표적인 이단적 해석은 신천지이다가인과 아벨을 기존 정통 교회와 신천지 를 대표하는 사람으로 보고 있다가인에게 속한 자는 정통 교회를 다니는 교인들로서 그 속에 말씀의 씨가 없는 자로 보며아벨에게 속한 자는 신천지에 속한 자로서 구원을 받는다고 주장한다또 다른 이단적 해석은 합신 교단에서 추종금지로 결의한 김성수 목사의 해석이다그는 제사를 인간의 노력으로 드렸기 때문에 장자 가인을 유기했고아벨은 하나님의 주권으로 선택했다고 주장하며 인간의 어떤 노력과 행위도 인정하지 않는 반율법적 해석을 하고 있다.

▲ 장상태 목사

이단이 아닌 정통 교회의 설교에서도 가끔 본문을 예배 태도와 모범에 관한 대표적인 사례로 해석하거나 인용한다물론 본문은 예배로 시작하고예배에 관한 말씀으로 사용될 수 있다그러나 예배에 관한 말씀으로만 본다면, 15절까지의 말씀의 본래 의도를 찾았다고 보기는 힘들다이 본문은 단지 예배를 어떻게 잘 드려야 하는지에 관한 말씀이라기보다는예배에 실패한 살인자 가인에 대해서 하나님은 어떻게 말씀하시는지를 눈여겨보아야 한다.

본문 내용의 분량에서도 확인된다전체 15절의 말씀 가운데서아벨에 관한 내용보다 가인에 대한 내용이 훨씬 많다. 1절에서 5절까지는 가인과 아벨이 하나님께 드린 제물의 성격과 하나님의 반응에 대해서 나온다. 6절부터 15절까지 말씀은 예배에 실패한 살인자 가인과 이 죄인을 다루시는 하나님의 대화로 이루어져 있다예배를 잘 드린 아벨보다 실패한 가인에게 초점이 있다. 4장은 예배가 발단이 되어서 실패한 가인을 어떻게 다루시는지에 대한 말씀이다왜 4장은 예배의 문제로 시작하고 있을까?

이것은 앞장 창세기 3장에서 아담의 타락과 하나님의 구속이라는 맥락과 이어진다아담은 하나님의 명령을 어김으로 하나님께 죄를 짓고에덴동산에서 쫓겨났다아담은 하나님과 단절되어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 아래 심판받을 위치에 있었지만제사를 통해서 다시 관계를 회복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주셨다이것은 3장 21절 가죽옷의 원시복음과 관련된다고 볼 수 있다에덴동산에서 쫓겨난 인간이 이 땅에서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문제는 예배의 문제였다예배가 앞으로 아담의 후손들이 이 땅에 살아가기 위한 가장 중요한 문제였다하나님의 창조 언약인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땅을 정복하라는 말씀대로번성하며 문화는 발전하게 되어 있었다이런 발전과 번성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과의 관계였다인간은 피조물로서 예배를 통해 하나님을 경배하고 높이고 영광을 돌려야 했다이 땅에서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하고 첫 번째 임무이자 인생의 본질적 문제였다그래서 4장은 예배의 문제로 시작하고 있다.

가인과 아벨의 본문은 예배에 관해 매주 중요한 점을 시사하지만, 1절에서 15절까지 내용을 충분히 읽는다면왜 가인의 이야기가 많은 분량을 차지하는지 의문이 들 수 있다. 이 본문은 가인을 다루시는 하나님의 긍휼에 초점이 있다.

가인의 제물을 왜 안 받으셨는가에 대한 문제를 분석하기보다 왜 범죄한 가인을 그 자리에서 처벌하지 않고 범죄자와 대화를 하며그가 다른 사람에게 피살될 수도 있지만오히려 보호하는 은혜를 허락하시는지를 찾아보아야 한다.

6절에서 15절까지 자세히 볼 필요가 있다어떤 구조로 되어 있는가이 구조는 아담이 범죄한 이후에 하나님과 대화한 패턴과 매우 비슷한 패턴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가인과의 대화는 아담의 본문과 다섯 가지 점에서 똑같다.

첫째하나님은 아담을 찾듯이 가인에게 아벨을 찾으신다. “아벨이 어디 있느냐?(4:9)” / “네가 어디 있느냐?”(3:9) 둘째하나님은 무엇을 했는지 범죄 사실을 확인하신다. “네가 무엇을 했느냐?”(4:10) / “네가 어찌하여 이렇게 했느냐?”(3:13) 셋째가인과 아담은 똑같이 부정적인 감정으로 원망하거나 분노한다. “내가 아벨을 지키는 자입니까?”(4:10) / “하나님이 나에게 주신 저 여자가 주어서……”(3:12) 넷째가인과 아담에게 동일한 저주를 내리신다. “네가 땅에서 저주를 받으리니”(4:11) / “땅은 너로 인하여 저주를 받고”(3:14). 다섯째하나님은 범죄한 자를 보호하신다. “가인에게 표를 주사 그를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서 죽임을 면하게 하시니라”(4:15) /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3:21)

가인은 죄를 짓고 아담과 똑같은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하나님은 가인을 그 자리에서 벌하지 않으시고그를 보호하신다이것은 범죄한 아담에게 회복과 구원의 길을 보여 주신 것과 같다하나님은 왜 이런 흉악한 범죄자에게 이런 긍휼을 베푸실까이것은 성경 전체에 흐르는 질문이다반복되는 죄악의 뿌리 깊은 역사를 통해서 하나님은 죄인을 어떻게 여기고 다루시는지 보여 주고 있다.

가인은 분명히 율법 이전이지만 처음 것으로 제물을 드린 아벨과 다른 제물을 드렸다본문에는 구체적으로 제물의 종류가 기록되어 있지 않지만하나님이 받지 않으실 제물로 제사를 드렸다단지가인은 자신의 제물이 거절당했을 때얼마나 분노했는지에 대해서 기록되어 있다이것은 예배자가 경배할 대상인 하나님에 대한 인식이 잘못되어 있음을 보여 준다마치달란트 맡긴 종들 비유 중에서 한 달란트 맡았던 자가 주인에 대한 인식이 잘못된 것처럼가인은 하나님에 대한 인식에 큰 문제가 있었다가인이 하나님에 대한 생각과 인식이 잘못되었고예배의 문제로 결국 살인까지 저질렀지만하나님은 이런 흉악한 죄인에게 즉결 심판으로 현장에서 죽여버리지 않으셨다아담에게 찾아오셔서 기회를 주셨듯이 다시 그에게 기회를 주시며이 땅에서 살 수 있도록 긍휼을 베풀어 주셨다.

이 본문은 흉악한 죄인을 향한 하나님의 긍휼과 보호에 관한 말씀이다하나님과 예배에 대한 인식의 잘못과 죄악의 영향으로 인한 시기와 분노로 극악무도한 잘못을 저질러도하나님은 이런 죄인에게도 기회를 주신다가끔 우리도 가인과 비슷한 죄를 짓는다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흔들리고하나님에 대한 말씀에 부조리를 지적하며인생을 원망하고하나님의 존재를 의심할 때라도하나님은 그 자리에서 심판하지 않으시고헷세드의 사랑과 은혜로 우리를 기다리신다때로는 사랑의 징계로다시 온전한 예배의 자리로 돌아올 수 있게 부르신다죄인인 인간은 무한한 하나님의 기다림과 긍휼에 대해 영원토록 찬양해야 마땅하다.

창세기 4장 115

아담이 그의 아내 하와와 동침하매 하와가 임신하여 가인을 낳고 이르되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하였다 하니라

그가 또 가인의 아우 아벨을 낳았는데 아벨은 양 치는 자였고 가인은 농사하는 자였더라

세월이 지난 후에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렸고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의 제물은 받으셨으나

가인과 그의 제물은 받지 아니하신지라 가인이 몹시 분하여 안색이 변하니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가 분하여 함은 어찌 됨이며 안색이 변함은 어찌 됨이냐

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선을 행하지 아니하면 죄가 문에 엎드려 있느니라 죄가 너를 원하나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

가인이 그의 아우 아벨에게 말하고 그들이 들에 있을 때에 가인이 그의 아우 아벨을 쳐죽이니라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 아우 아벨이 어디 있느냐 그가 이르되 내가 알지 못하나이다 내가 내 아우를 지키는 자니이까

10 이르시되 네가 무엇을 하였느냐 네 아우의 핏소리가 땅에서부터 내게 호소하느니라

11 땅이 그 입을 벌려 네 손에서부터 네 아우의 피를 받았은즉 네가 땅에서 저주를 받으리니

12 네가 밭을 갈아도 땅이 다시는 그 효력을 네게 주지 아니할 것이요 너는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되리라

13 가인이 여호와께 아뢰되 내 죄벌이 지기가 너무 무거우니이다

14 주께서 오늘 이 지면에서 나를 쫓아내시온즉 내가 주의 낯을 뵈옵지 못하리니 내가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될지라 무릇 나를 만나는 자마다 나를 죽이겠나이다

15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그렇지 아니하다 가인을 죽이는 자는 벌을 칠 배나 받으리라 하시고 가인에게 표를 주사 그를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서 죽임을 면하게 하시니라

편집자 주필자 장상태 목사는 좋은우리교회를 담임하고튤립성경연구 섬김이디다스코 출판사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장상태 목사 jangsstt@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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