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인 칼럼〕가족이 이단 사이비에 빠졌다면?

가족이 이단 사이비에 빠졌는데 어떻게 해야 하느냐는 전화를 오늘도 여전히 받았다기자에겐 같은 말을 되풀이해야 하는 익숙한 순간이지만수화기 넘어있는 타자에겐 절박한 상황이다.

기본적인 질문부터 한다. “어느 단체에 빠졌는지 알고 있는가?”, “(빠진 지)얼마나 되었는가”, “(빠진 당사자가가족들이 알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는가?”

어떤 단체에 빠졌는지부터 알아야 한다신천지하나님의교회, JMS, 통일교 등등 한국에는 수많은 이단 사이비가 존재한다나름의 특징이 있어 대처법 또한 조금씩 다르다군소 이단 사이비 혹은 전혀 듣지도 보지도 못했던 곳이라면 더는 안내가 어렵다그럴 땐 정말 답답하다.

가족 구성원의 초동대처는 회심과 직결된다안타깝고 화가 날 테지만다그치면 안 된다신체적 접촉은 절대 금물이다사이비에 빠진 순간가족에 대한 극단적인 이분법적 사고가 형성된다포교대상 혹은 단절대상종교 활동을 방해하면 대적자일 뿐이다내가 알던 착한순한여린 내 자녀내 배우자가 아니다이 때문에 다그침 혹은 작은 신체적 접촉은 상황을 극도로 악화시킨다.

먼저 전문 상담소를 찾아야 한다다시 말하지만 전문상담소다최근 이단 피해자들을 도구(돈벌이 혹은 야망 성취)로 보는 뜨내기 상담소가 있는 것으로 안다반대로 열정은 있지만 준비가 덜 된 채 어설프게 행동했다가 법적인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피해자들을 두 번 울리는 이차삼차 피해가 일어난다혹 누군가를 소개받았다면 그가 어떤 사람인지 확인해야 한다애초에 공신력 있는 기관에 문의하는 게 가장 좋다상담소에 현재 상황을 정확하게 이야기하고 안내에 따라야 한다.

어설픈 교리 논쟁 역시 금물이다교리적 세뇌와 더불어 개신교 교리를 반박하는 소위 반증 교리를 배운 상태일 경우오히려 역공을 당할 수 있다. 14만 4천이 12×12×1000 이라는 사실을 몰라서 신천지에 빠진 게 아니다성경을 보는 눈이 바뀌어 있으므로정통교리를 들이민다고 회심할 이들이 아니다저들의 교리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교리적 논쟁은 혼란만 가중할 뿐이다오히려 질문이 효과적이다생각할 겨를 없이 교리를 주입 당했을 뿐이다빈틈을 찾아 생각하게 만들어야 한다.

장기적인 싸움을 염두에 둬야 한다상담 한 번 혹은 대화 한 번으로 회심하면 좋겠지만가족 간의 대치가 장기화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애초에 이단 대처가 교리 비판과 더불어 법률적 대처심리 상담 등 다방면으로 이루어져야 하므로그에 걸맞은 지식과 지혜를 쌓아야 한다.

조믿음 기자 jogogo@hanmail.net

Previous Post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의 국가관(1)

Next Post

교회사 속 이단(1) 영지주의

Scroll to top